Lecture

Graduate Courses

하수 및 폐수, 자연수계에는 다양한 오염물질이 존재하며 이들의 특성과 거동을 이해하는 것은 환경공학 기술의 연구와 적용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수질을 저해하는 오염물질의 종류와 그 특성을 이해하고 수처리 시설 및 자연수계에 존재하는 오염물질의 거동을 결정하는 기작인 분배, 물질이동, 반응, 혼합 및 분산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유기화학적 방법론을 통하여 유기오염물질의 거동과 관련된 기작에 대해 심도 있게 이해하고 다양한 수환경에서 유기오염물질의 거동을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론 수업 이외에 본 교과목 및 본인 연구와 관련된 세부 주제 별로 학생들이 조사, 발표 및 토의를 실시하도록 하여 환경공학 전공 대학원생들이 각자 필요로 하는 배경지식을 충실히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수질오염물질의 검출과 정량을 위한 시료의 전처리, 기기분석, 자료해석법의 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물질분석의 정도보증 및 정도관리, 정량 검정곡선의 작성과 검출한계, 정량한계 결정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실험실 실험에서 실제로 어떻게 이론을 적용할지에 대하여 탐구한다. 수질관련 실험에 필요한 분석기기의 원리를 본인 니즈에 맞춰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물, 토양/지하수, 폐기물 등의 관리기술에 필요한 생물학적 방법론의 배경, 이론, 적용기술 및 적용사례에 대하여 학습한다. 하수처리에 적용되는 생물학적 방법론에 대하여 심도있게 공부하고 최근의 연구개발 동향을 파악하며 향후 생물학적 처리공정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Undergraduate Courses

환경을 구성하는 기본요소와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인류활동의 영향과 함께 고찰한다. 환경의 질을 저하시키는 다양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소음, 진동, 폐기물, 유해물질 등에 관하여 원인, 현상, 결과 및 대응방안 등을 학습한다. 건전한 생태계와 보다 쾌적한 삶의 질을 이룩하기 위하여 필요한 각종 환경오염 예방 및 제어기술 뿐 아니라, 바람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 등을 습득한다. 국부적이나 지역적 환경 문제뿐 아니라 인류 전체의 생존을 위협하는 기후변화, 오존층파괴, 생물종 다양성 감소 등의 범지구적 환경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관하여 공부하고 지속 가능한 인류의 발전을 위한 전략을 모색한다.

인간 활동으로부터 발생하는 수질오염으로부터 인간과 생태계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공학적 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하수 및 우수의 적절한 수집, 수송, 처리, 방류에 대하여 이해하고, 하수와 우수로부터 유용한 에너지와 자원을 회수하여 물이용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고찰한다. 하수와 우수 및 이의 처리 과정에서 발생한 잔류물질의 처리 및 에너지·자원 회수에 관련된 각 단위공정의 계획과 설계, 운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구체적 내용을 공학적인 원리에 기반하여 교육한다. 지속가능한 물이용을 위한 에너지 및 자원 회수의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고 물이용의 지속가능성을 보다 향상시키기 위해 극복하여야 할 문제와 앞으로의 과제에 대하여 논의한다.